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슈/건강,라이프

일본의 낫토(낫또)가 한국에서 인기있는 음식이 된 이유

반응형

 

한국에는 건강에 일가견있는 사람이 많다. 건강 식품도 김치에 시작, 인삼 등 한방 (한국에서는 '한방'로 표기한다)의 재료까지 시장이나 백화점 지하 등에서 부담없이 손에 넣을 수있다. 그런 "건강 좋아"한국에서 지금 뜨거운 인기를 얻고있는 것이 일식의 대표격이라 할 수있는 '낫토'이다.

한국 업체가 '한국인 취향」의 낫토를 연구 개발

한국에서 자국 식품 제조업체의 낫토가 발매 된 것은 2005 년. 이듬해 2006 년의 시장 규모는 25 억원 (2 억 4500 만엔) 정도였던 것이 지난해에는 약 250 억 원 (24 억 5000 만엔)와 지난 10 년 동안 10 배나 부풀어있다 .

한국에서 처음 낫토를 제조 · 판매하고 수많은 히트 상품을 시장에 발송하고있는 식품 업체들이 '풀무원 (Pulumone)'이다. 왜 낫토를 한국에서도 팔려고했는지. 회사는 "낫토는 미국의 건강 전문지 '헬스'가 세계 5 대 건강 식품으로 선정했을 정도로 영양가있는 우수한 식품이므로 거기에 주목했습니다. 낫토의 일본 시장에서의 수요 증가를보고て 한국에서의 가능성도 크다고 생각하고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낫토 만들기 연구를 시작했다 "고 설명한다.

물론, 한국의 낫토는 일본의 낫토와 조금 다르다. 일본의 낫토보다 식감이 부드럽고 냄새가 그렇게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일본에 비해 콩의 크기는 비교적 소립 실 당기는 정도는 같은 정도인가. 참고로 미국 '건강'잡지가 선정한 다른 5 대 식품이라고하면 일본의 낫토 외에도 한국의 김치, 인도의 렌즈 콩, 그리스의 요구르트, 스페인의 올리브 오일이다.

회사가 낫토 냄새를 줄이기 위해 채용 한 것이 '빙온 숙성'방식. 온도를 섭씨 영하 1도에서 1도 사이에서 유지하고 여름에는 24 시간, 겨울에는 48 시간 발효시키는 수법이다. 이 방법으로 2005 년에 냄새가별로 신경이 쓰이지 않는 한국 최초의 "유기농 낫토 '를 출시했다.

이후 한국에 방문한 건강 붐을 타고, TV 건강 프로그램에서 다루어지는 등, 인지도가 높아진 것이 순풍이되었다. 처음에는 건강을 걱정하는 50 ~ 60 대에 인기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도지지가 확산되고 있다고한다. 이러한 낫토 인기의 고조를 비즈니스 기회로보고 일부 식품 업체들도 낫토 시장에 진입하고 있지만, "역시 원조는 강하다. 풀무원이 시장의 80 % 이상을 차지하고있다"(한국 경제 잡지 기자)한다.

한국 낫토 시장의 선구자 인이 회사는 최근 고객의 저변을 넓히려는 다양한 낫토를 발매하고있다. 예를 들어, "검은 콩 낫토」과 유자 소스에서 먹는 「유자 낫토 '흑초 소스와 일치"흑초 낫토'등이다.

각각 먹어 비교해 보면, 검은 콩은 딱딱한 식감 이외는 일반 낫토와별로 다르지 않고, 유자 소스는 약간 단맛이있는 것이 낫토에 잘 맞고 토스트에 발라도 맛있다. 흑초는 이탈리아의 발사믹 식초도 비슷하고 깔끔한 뒷맛이다. 가격은 일본에 비해 높고, 어떤 종류의 낫토도 2 개들이 1 팩에 4500 원 (약 440 엔)이다.

낫토와 비슷한 한국의 콩 발효 식품 '청국장'

사실 한국에는 원래 낫토와 비슷한 발효 식품이있다. 청국장 (청국장)라고, 콩을 발효시킨 된장의 일종으로, 찐 콩에 바실러스 균을 넣어 발효시킨 것이다. 낫토의 차이점이라고하면, 낫토가 고초균 중 낫토 균만을 사용하는 반면, 청국장은 다양한 종류의 바실러스 균이 들어 있다는 점이다. 또한 낫토 재료에 간장 만 사용되지만, 청국장은 보존성을 높이기 위해 소금이나 고추, 다진 마늘 등이 더 해지고있다. 외형은 된장 (된장)과 다르지 않지만, 된장보다 콩 한알 한알이 그대로 남아있어, 콩의 존재감이있다.

이 청국장이 언제부터 식탁에 오르 되었는가는 확실하지 않다 그렇지, 전해진다에 따르면 고구려 시대에 만주 지방의 기마 민족이 말 안장 밑에 삶은 콩을 넣고 밖으로 이동하면서 먹던 때 말의 체온에 의해 콩이 자연 발효 한 것이 시초라고한다. 또한 이름의 유래도 여러 설이있다. 중국의 '청'에서 전해진 때문에 같은 청국장과 발음 '청국장'이되었다는 설과 전시 중에 간단하게 만들 수 있었기 때문에, 이쪽도 같은 발음의 '전국 장 (醬)'이라고했다 라는 설이있다. 지금은 주로 '청국장'라는 명칭이 사용되고있다.


청국장은 삶은 콩을 짚이나 소쿠리에 올려 섭씨 40 ~ 45 도의 따뜻한 곳에서 2, 3 일 발효시킨 후, 취향에 소금과 다진 마늘, 고추를 넣고 더 자고 후 두부와 고기, 양파 등의 재료와 함께 찌개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정장 작용이있는 것 외에 심근 경색이나 뇌졸중의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2000 년대 들어 한국을 석권 한 몸이나 정신면에서 좋은 상태를 목표로하는 「웰 비잉 "붐 때 맛있다고 평판의 청국장 가게에는 행렬이 생기는 분위기였다. 청국장도 낫토처럼 염분 겸손한 것 등이 판매되고있다.

건강 지향의 한국인 사이에서 낫토와 인기를 양분하고 있던 '청국장'였지만, 마침내 지난해 시장 규모 낫토가 추월했다. 앞의 경제지 기자는 그 이유를 이렇게 분석한다. "청국장은 어쨌든 냄새가 힘들하십시오, 그 냄새가 옷에까지 붙어 버리는 정도. 원래 그다지 냄새에 먹을 수없는 사람조차있다." 냄새의 문제뿐만 아니라 집에서 먹을 경우 다른 재료와 삶는 필요가있어 시간이 걸릴 수도 "건강에 좋은 콩 식품으로 더 쉽게 먹을 수있는 낫토에 인기가 모여 있고, 그 격차는 확대되고있다 "상황이라고한다.

간편한 건강식 '으로 확산된 낫토
즉, 건강 지향의 사람들에게, 낫토는 계속 간편하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무리없이 계속하는 것이 큰 포인트가되고있다. 양념장을 걸어야 염분을 거의 취하지 않아도 것도 인기의 배경에있다.

물론, 낫토 만명 받아하는인가하면 그렇지 않다.

"청국장도 좋아하지만 요리하는 데 시간이 걸리므로,"오늘은 먹을거야 "라고 할 때 밖에 먹지 않게되었다」라고 10 년간의 낫토 팬 (한국인의 40 대 주부)이있는 반면 "낫토의 그 끈적 끈적하고 식감이 골칫거리"(한국인 여성 20 대 회사원)라는 사람도있다. 당연히 외형에 저항을 느끼는 사람도 있고 "실을 당기는 것이 외형 적으로 아무래도 안돼"(한국인의 50 대 남성 회사원)와 청국장 파도 아직 뿌리 깊다.

같은 콩 식품으로 말하면 한국의 여름 단골 메뉴 '콩국수'라는면 요리가있다. 이것은 일본에서 말하면 냉 중화처럼 주로 여름에 먹는 국수 요리. 콩, 녹두, 또는 최근에는 검은 콩을 삶아 으깬 것에 각 가정이나 가게의 비법 것을 추가 스프 완성하고 거기에 국수가 들어가는 일품이다. 두유 스프에면이 들어가 있다고 말하는 편이 이미지가 전달 쉬울지도 모른다. 빠른 곳은 3 월경부터 메뉴에 줄서, 11 월경까지 먹을 수있다. 더위와 피로 회복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절정에 전문점 행렬있다.

콩 떨어져 한국의 '건강 식품'이라고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역시 김치 것이다.

유산균을 たぶり 포함이라고하는 발효 식품 김치는 장내 환경을 정돈 해 건강에도 미용에도 좋다고 알려져 한국의 식탁에 빼놓을 수없는 일품이다. 최근에는 집에서 담그는 것은 갈수록 시판되고있는 김치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한국의 연간 소비량은 약 160 만톤 (세계 김치 연구소의 2015 년 조사)에 달한다고한다.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 김치이지만, 최근 몇 년간 젊은 층 사이에서는 '김치 기피'가 진행되고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30 대 남성 직장인과 점심을 함께하고 놀랐다. 무려 김치를 물에 씻어 먹는 것이다. 그런 먹는 방법을하고있는 사람을 처음 보았 기 때문에 그 이유를 물어 보면 "원래 집에서도 그렇게 김치는 먹지 않는 것이 같고 밖에서 한식을 먹을 때도 염분이 궁금하니 물로 씻어 후 먹도록하고 있습니다 "라고 말한다.

이 회사들과 식사를하고 있던 것은, 곰탕 (소 꼬리 곰탕) 집이었다. 대부분의 곰탕 집에서 테이블에 소금과 후추가 놓여져 있고, 고객은 취향에 맞게 양념 해 먹는다 그는 후추 넣었는데, 소금은 넣지 않았다.

한국에서 해마다 높아지는 건강 지향

20 대 등 젊은이들 사이에서도 염분을 걱정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는 듣고 있었지만, 그것을 목격 한 느낌이었다. 확실히 한국 사람은 원래 건강 및 미용 지향이 강하다고 생각했지만, 남녀 불문하고 해마다 현저 것처럼 느낀다.

건강을 위해 변함없이 마시 받고있는 것이 다양한 차이다. 이뇨 작용이있어 숙취에 효과가 있다고하는 켄뽀나시 (한국에서는 홋케나무 이름)을 삶아 낸 「임연수어 차 '는 최근 몇 년 상용 제품도 나돌 정도로 인기를 얻고있어 면역력 향상을 위해 대추 계피, 생강을 끓인 '대추 차'를 만들어 냉장고에 상비하는 가정도 많다.

건강에 좋은 불리는 한반도의 전통 양조주 "막걸리"특히 여성에서 인기 다. 유산균이 풍부하고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 해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즐겨 마시는 사람도 늘고있다.

그런데, 낫토도 "건강에 좋은 상식 '으로 한국의 식탁에 정착하는 날이 올 것인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