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지금 큰 과제가되고있는 것이 인구 보너스 기간 [총인구에서 차지하는 생산 연령 (15 ~ 64 세) 인구 비율의 상승기]가 종료 저출산 고령화가 심각 해지고있는 것이다 . 해결을 위해 1978 년에 시작된 한 자녀 정책을 중단하고 2015 년 말부터 "두 사람 토박이 정책 (1 쌍의 부부에게 둘째 아이를 낳는 것을 인정)"을 시작했다. 그 결과, 2016 년 출생아 수는 전년 대비 7.9 % 증가한 1786 만명이 20 년에서 최대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신생아 중 45 %는 2 명째 이후의 아이였다.
"두 번째"아이를 갖고 싶어하는 이유
는 현재 중국에서 둘째 아이를 낳고있는 것은 어느 세대 인 것일까. 출산 적령기의 "80 후 (1980 년대 출생)" "90 후 (1990 년대 출생)」라고 「자녀 세대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실은 40 세 전후에서 그 이상의 연령층, 즉 "80 후" "90 후"부모 세대도 노력하고있는 것이다.
중국 정보 사이트 '시나 육아'는 지난해 5 월 30 일 "중국 노인 여성이 두 사람 토박이 불안 체외 수정 아 요구가 높아지는 '라는 기사를 전달. 불임 전문 병원 의사의 말을 인용 해 "두 사람 토박이 정책을 실시하고 이후 체외 수정을 이용하고 싶은 환자의 수가 20 % 증가했다. 이전의 평균 나이는 35 살이지만 지금 환자의 많은 40 세 이상에서 50 세 가까운 사람도 있었다 "고 출산 사연을 소개하고있다. 이것은 하나의 예이며, 중국 언론에서는 이외에도 이러한 보도가 자주 이루어지고있다.
이미 1 번째 아이가 성인이 된 부모들에게 왜 두 번째 출산 붐이 방문하고있는 것일까.
40 대 이상의 중국인들이 가족과 자녀에 대한 생각에 강하게 영향을 받고있는 중국의 전통 사상의 "다자녀 다 후쿠 '이다. 자녀가 많을수록 '복'이 많은, 번성하는 가족이라는 생각이다. 이 세대는 거의 모든 형제 나 자매가 있다고해도 좋을 정도 다. 어릴 대가족 와글 와글 함께 보낸 추억과 부모가 입원했을 때 형제 협력하고 보살펴 한 경험이있다. 그래서 형제 자매가있는 것은 당연하고, 무엇인가 있으면 서로 도울 수있는 고마운 관계라고 생각한다.
그런데도 지금까지 국가의 정책으로 자녀를 1 명 밖에 가질 수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40 대 이상의 중국인의 경우 자신이 태어나 자란 환경에 비해 "자신의 아이에게도 형제 자매가 있으면 좋을 텐데 '라는 생각을 계속 계속 가지고 온 사람이 많이있다. 자녀의 자녀, 형제 자매가있는 자신과 비교했을 때 '외로운 것 ""앞으로 1 명이라면 곤란 않을까? "라고 불안하게 느끼고 버린다. 그것이 두 번째 출산도 스스럼없이 할 수있게된다면, 희망하거나 필적 할 것이다. 가족의 인원수도 '복'도 늘고 자녀에게 자신처럼 형제 자매를 갖게된다.
"다자녀 다 후쿠」외에도 40 대 이상 부모의 행동에 영향을주고있는 전통 사상이있다. "이쑤시개 防老 (노후 돌봐 주도록 어린이, 특히 아들을 양육) '라는 생각이다. 옛날의 중국, 특히 농촌 지역에서는 사회 보장 제도와 노인 간호 접시가 정비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자손이 없으면 노동 능력을 상실한 노인을 돌봐주는 사람은 없었다.
즉, 아이를 낳지 않으면 미래 자신을 간호하고 看取っ주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또한 어린이 모두가 반드시 효자 성장은 아니며 효도있는 경제 능력을 가진 것도 아니다. 따라서 아이가 혼자서 초조 위해 몇 명의 아이를 낳아 그 중 1 명만으로도 자신의 노후를 지탱 해 주면 안심이라는 생각이었다.
실제로 현재 중국은 한 자녀에게 先 立했다 "잃어 독일 노인"(자녀를 잃은 노인이라는 의미)는 상실감에 빠져있는뿐만 아니라 경제적 인 문제도 안고 사회 문제가되고있다. 그렇게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면, 또 한 명의 아이가 갖고 싶어진다라는 구도가있다.
중국의 '세대 간 격차'는 큰
중국에서 30 대 중반 이하의 세대에 비해 그 부모 세대는 압도적으로 경제적 인 여유가있다. 젊은 세대는 둘째 아이를 낳을 커녕 부동산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에서 결혼조차 주저하는 커플도 많다. 맞벌이 조금이라도 풍부하게 되든 부부 모두 경력을 추구하면 육아에 시간을 할애한다. 이에 비해 아이가 탄생했으며 40 대 이상 부모 세대 부부는 부동산뿐만 아니라 저축도 불임도 육아도있는 경제적 인 여유가있다.
부모 세대는 정치 운동이 중시되는 시대에 길러졌다. 그 때문에 취미 나 여가를 즐길 수없이 결혼하고 나서도 맞벌이에서 일과 가사에 가득히이었다. 그러나 아이가 자립하면 할 일이 없어져 버렸 갑자기 소지 ぶさた되어 버렸다. 그럼 어떻게 할까하고 생각했을 때에, 취미를 가지지 않고 살아온 사람이 많은 세대가 생각이 "아직 늦지 않았다"ともう 1 명의 아이를 낳는 일이다.
이러한 부모 세대의 생각과 가치관을 1980 년대 이후 태어난 세대는 종종 이해하지 못하고 당황과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젊은이도있다. 인터넷을 보면 다음과 같은 글이 산견되었다.
"나는 지금 임신 3 개월이지만, 49 세의 어머니는 무려 불임 치료를 받고있다. 만약 자녀가되면 자신의 두 目の子가 손자와 같은 나이가되어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을까" " 부모가 체외 수정하여 올해 동생이 태어났다. 동생이 20 살이 될 때 부모는 70 대 자신은 동생의 親代わり되고 싶지 않다. 나의 미래가 혼란 가능성에 대해 부모가 생각 준 것일까
젊은 세대에서하면 부모와 친척에게 "외롭지 않아?" "또 한 명의 형제 자매가 있으면 좋은데」라고 말해도 주위의 친구도 자녀이므로 비교 대상이 없다. 원래 「자녀이기 때문에 외로운 '라는 생각을 갖지 않을 것이다.
형제 자매가 없어도 학교는 동급생의 놀이 상대가 많이 있고, 방과후도 격화 한 수험 전쟁에 이겨위한 공부에 매일 바쁘다. 형제가 없으면 시간을 주체 못하고 있던 것이다 부모 세대와는 성장 환경이 전혀 다른 것이다. 자유로운 시간이 있으면 혼자서 만화 나 애니메이션을 보거나 게임을하는도 즐겁다. "왜 외롭다고 생각하니?"라고 반문 싶을 정도 것이다.
또한 중국 젊은이 세대가 자란 가정 환경도 동생이 수에 저항을 느끼는 큰 요인이되고있다.
일본과 다른 중국의 '한 자녀'의 가치
중국의 한 자녀는 자기 중심적이고 협력적인 부족 '소황제'라고도 불리는 것은 일본에서도 널리 알려져있다. 반면 일본의 경우 내가 아는 한 것이지만, 자녀 그렇다고 특히 제멋대로 것은 없다처럼 느낀다.
중국의 한 자녀가 '소황제'이되기 쉽다 이유는 가정 교육에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고있다. 일본은 전후 서양의 영향을받은 교육 제도를 확립하고, 고도 경제 성장기에는 가정의 수입 증가도 진행된 것으로, 교육을받은 기혼 여성이 전업 주부로 가사 · 육아를 담당하는 성별 역할 분업 이 일반화. '현모양처'라는 가치하에 어린이의 식생활에서 교육까지 배려 훌륭한 아이를 키우는 것은 자신의 역할이라고 생각 여성이 많은 시대가 있었다.
한편, 전후 중국은 국내 정치가 안정되지 않고 교육도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등의 사정이 있고 가족이 굶주린 않도록하는데 힘껏라는 가정이 많았다. 어린이도 많은 맞벌이에서 제대로 교육하려고해도 시간과 마음의 여유가 없었던 것이다.
그런 부모 세대에서 보면 1980 년대 이후에 태어난 아이들은 정말 행복하다고 밖에 생각되지 않는다.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지고, 우리 아이는 자신처럼 식사도 충분히 취하지 못하고, 부모의 애정과 교육을별로받지 못했다는 고통스러운 경험을 절대하고 싶지 않다고 바란다. 하지만 실제로 어떻게 교육 하는가하면, 자신이 충분히 받아 오지 않았지만 위해 적절한 방법을 모르는 것이다.
그 결과, 조부모가 손자에게 달게하는 것처럼, 부모도 아이를 애지중지 키우게했다. "아빠도 엄마도 너 밖에 사랑하지 않는거야" "당신은 우리의 유일한 보물이며 희망이다"라고 褒めそやさ되어 길러지면, 부모의 사랑은 마치 자신의 부모 것은 자신의 것이라고 생각하게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거기에 갑자기 "동생 수 있을까요" "당신에게 형제를 낳아 줄게"라고 말해 져도 곤란 해 버린다. 경제적으로도 자녀이면 사용자가 원하는 어느 나라에서도 유학을시켜 준 것 같지만, 다른 한 명은 태어나되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그 앞의 미래를 생각해도, 부동산 등의 재산 상속에 문제가 일어날지도,라고 생각하게된다.
특히 자신이 어른이 된 후 태어난 동생이라고 부모가 고령이기 때문에 결국은 자신이 돌볼 형편이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자녀로 자라 어른이 되었으니 이제 와서 동생이 생겨도 어떻게 돌보면 좋은 모르겠어요.
아이가 부부라면 자신의 자녀와 각각의 부모를 돌보는 것만으로도 힘든데 갑자기 20 세 연하의 동생이 자신의 세계에 들어 오면 몹시 당황하고 만다 이다.
세대차가 보여주는 중국의 사회 변화
부모 세대와 젊은 세대 사이에 발생하는 이러한 의식의 단절은 중국의 사회 변천과 그 때문에 생긴 문제를 나타내는 것이며, 두 사람 토박이 정책은 중국의 폭 넓은 연령층에 영향을주고 있다. 출산 적령기의 30 대 중반 이하의 세대뿐만 아니라 그들의 부모 세대에 해당하는 40 대 이상 부부의 마음도 흔들어있는 상황 인 것이다.
물론, 두 사람 토박이 정책으로 큰 사업 기회의 가능성도 보이기 시작하고있다. 육아 관련 시장과 40 대 이상의 출산 관련 의료 기술 · 서비스의 수요는 늘어날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30 대 중반 이하의 세대에 부담이 증가하는 문제도 생긴다. "다자녀 = 多福"이 성립 환경에서는없는 것이 현실이다. 부모의 간호 이외에, 정규직 2 명 이상의 자녀 양육을 양립시키고, 자녀의 경우에 비해 커질 교육비 부담에 직면한다. 또한 부모가 20 세 정도 떨어진 동생이 태어나면 향후 대학 교육 등의 학비를 낼 필요에 직면 될지도 모른다는 상황이다.
이것은 외곬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사회 문제이다. 하지만 그래서 "문제 해결"에 이어지는 뛰어난 아이디어가 있다면 반드시 큰 사업에 결부 것이다.
중국은 빠르게 스마트 폰이 보급했지만 그것도 유통이 일본처럼 발전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 매장에서의 쇼핑이 급격히 EC로 전환 한 것 등이 요인이다. 큰 불편하거나 문제가있는 곳 이야말로 큰 사업 기회도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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