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전달하기 쉬운 커뮤니케이션 '을 주제로 세미나와 연수, 강연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만, 원래 커뮤니케이션을 잘인지하면, 전혀 그런 일은 없습니다. 오히려 큰 골칫거리로 느끼고 오랫동안 콤플렉스를 안고있었습니다.
어린 시절은 낯가림에서 항상 부모의 뒤에 숨어 있었고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같은 장소에서는 무슨 말 해야할지를 몰라 쉰듯한 작은 소리로 밖에 할 수없는 학생이었습니다.
따라서 "어떻게 설명 잘 될 수 있을까 '라는 주제에 관심을 여분 강하게 간직 직장인이되고 나서, 직장에서 설명 잘하는 사람을 만날 때마다 그 일거수 일투족을 자세히 관찰하게되었습니다. 목적은 물론 그들에게 공통되는 요소를 찾아 「형태」로 스스로 실천할 수있게 될 것입니다.
있을 때, 많은 인원이 모이는 임원보고 회의에 참석하여 장시간에 걸쳐 다양한 분들의보고를 관찰 할 수있는 기회가있었습니다. 그러면 분명히보고가 능숙한 사람과 서툰 사람으로 나누어 져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보고 내용의 전달 방식이 탁월 사람들은 마찬가지로 "있는 동작"을하고 서투른 사람은 그것을 게을리하지 것입니다.
도대체 어떤 동작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맥 빠짐 정도로 어이없는 답변 죄송 합니다만, 그 동작은 이것입니다.
"손가락을 꽂아 설명"
단시간에 알기 쉽게보고 할 수있는 사람의 대부분이 자료의 해당 부분을 가리키며 "이 점에 대해 설명합니다"라는 동작을 자연스럽게하고있었습니다.
한편,보고 분규 시간을 대폭 연장하고 주위에 폐를 끼치고있는 설명들은 거의 예외없이이 '가리키며 "을 게을리했습니다.
한 손가락으로 상대의 의식을 자유 자재로 조종 "시선의 관리"
"손가락을 바른다"는 터무니없이 간단한 동작이 왜 그렇게까지 명확한 차이에 연결되어있는 것입니까.
키워드는 '시선의 매니지먼트」입니다.
예를 들어, 회의실에 신품 화이트 보드가 놓여 있었다고합시다. 그리고 "화이트 보드를 봐"라고했다고합니다.
당신의 시선은 화이트 보드에 향과 생각 합니다만, 아마 5 초도 지나지 않아 그 시선은 다른 장소에가는 것입니다. 시선과 의식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시선 집중이 途切れれ하면 의식의 집중도 중단 이해력이 떨어집니다.
한편, 내가 화이트 보드 앞에 서 보드에 1 개소를 가리키며 이렇게 말했다고합시다. "화이트 보드를 봐」라고.
아까와 똑같은 대사이지만, 결과는 달라집니다.
내가 화이트 보드에 손가락을 가리키는 위치를 바꾸어 가면, 당신의 시선은 거기에 끌려 움직임 해당 위치에 체재하는 것을 계속해야합니다. 결과 당신의 의식도 그 자리에 집중할 수 있고, 이해력도 증가해야합니다.
만약 당신이 지금 뭔가를 설명하려고하고 있고, 그 내용이 화이트 보드에 적혀 있다고하면 과연 '가리키며있다 "며"가리키며 없음 "어느 쪽이 상대는 당신의 설명에 집중하기 쉬워 이해하기 쉬울까요?
생산성 향상의 비결은 의외로 가까이에 숨겨져있는
이야기를 임원보고 회의 때 다시 보자.
상대는 대기업의 임원입니다. 대량의 안건을 안고, 분 단위의 일정을 소화하면서 매일 바쁘게 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 인 이상, 항상 눈앞에 제시되는 내용에 100 % 집중하는 이유도 없습니다. 전후의 중요도가 높은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있는 경우도있을 것이고 단순히 컨디션이 좋지 않은 경우도있을 것입니다.
만약 자신이 이야기에 갔을 때 우연히 상대가 그런 상태 였다고하면 - 아무리 이쪽이 손을 바꿔 제품을 바꿔 "내용의 이해도"을 추구해도 생각대로 받아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
그런 때야 말로 "손가락을 꽂아 설명한다 '는 간단한 동작을 통해 자연과 자신의 설명에 집중되어 줄 수 있도록하면 좋을 것입니다.
방금 화이트 보드 케이스에 설명 된대로 가리키며하여 사람의 시선은 반드시 손가락을 박았다 먼저갑니다.
그러자 시선뿐만 아니라 의식도 그 앞에 기울입니다. 결과, 거기에 표시된 내용에 집중할 수있게되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설명이 단시간에 이해 받고 쉬워집니다.
이것이 「시선의 경영 '이라는 키워드 種明かし입니다. "가리키며"에 의해서 상대의 시선을 유도하고 자신의 설명을 들어달라고 쉽도록 조정 해 나갈 것입니다
"종이"가 희생하는 커뮤니케이션의 본질
그런데이 '가리키며 "동작을 연습하기 위해서는 어떤 중요한 전제가 있습니다. "손가락을 박았다 먼저 시선을 돌려야"뭔가 "가 있어야한다", 즉 "구두 만의 커뮤니케이션은 손가락이시키지 않는 '라는 것입니다.
반대로, 자료가 있으면 거기에 시선을 돌리게만으로 설명하는 내용에 집중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문서화하고 디지털화가 권장되고있는 현재에서 나는 기회가있을 때마다 "종이 자료를 준비하여 그것을 상대에게 보여 주며 전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PC 나 태블릿의 화면에 비해 종이 쪽이 수령인의 이해력이나 집중력이 높아질뿐만 아니라 앞서 소개 한 「가리키며 "에서 시선을 자료에 집중할 것으로, 여기의 설명을 이해 받아 쉽게되기 때문입니다.
"종이에서 보여 손가락을 바르고하면서 전달"
20 년전의 비즈니스 환경이라면, 이런 조언에 아무런 가치도 없었다고 생각 합니다만, 디지털 기기의 보급이 현저한 현재이기 때문에 이것은 훌륭한 처방이 될 수 있습니다.
종이는 결코 "종이 제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효율성 옆에서 "보여 전하는 '라는 수단을 모가 된 현대의 비즈니스맨들에게 발생하는 방대한 커뮤니케이션 로스. 종이 자료를 준비하고 보여 "가리키며"하는 것으로 전해지는 방법은 크게 달라집니다. 때때로 "지시봉도 좋습니까」 「펜도 좋습니까"라는 질문을받습니다 만, 물론 어디라도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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